문제해결을 위한 12가지 단계 |
|
문제파악 (Define)
문제는 무엇이고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측정(Measure)
1.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가?
2. 측정지표가 고객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는가?
3. 측정의 결과는 어떠한가?
분석(Analyze)
4. 현재의 수준은 어떠한가?
5.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6. 원인과 결과는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개선 (Improve)
7. 원인 제거 및 개선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8. 개선안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9. 개선안이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가?
통제 (Control)
10. 개선안이 목표에 도달 했는가?
11. 실무에 개선안을 적용
12.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을 통한 개선안 유지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