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원가 관리의 필요성 |
|
기업이 경쟁력 있는 탄탄한 체질을 만드는 것은 경영자의 몫은 분명 아니다.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생산, 즉 일의 주체인 조직 구성원 모두의 몫이다.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제조 원가 항목인 생산 투입 비용 항목들을 시장 환경에 맞도록 적극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생산하는 제품은 철저하게 소비자로부터 평가받고 그 평가 결과로 얻어진 이윤에 의해 계속적인 생산 활동이 보장된다는 간단한 논리를 망각한 것이다. 따라서 생산 투입 비용 항목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이 만들어지도록 철저하게 손실을 배제하는 방법론이 강구 되어야 한다.
기업 경영의 성과는 바로 생산 현장에서 시작되어 얻어진다는 사실에 무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생존·발전 전략의 성패는 바로 생산현장에서부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
따라서 기업을 둘러싼 제반요소의 변화, 시대적 변화 등 모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길은 바로 생산 현장에서 찾아야 하고 제조 원가의 합리적인 조정 능력, 즉 제조 원가 관리 기법을 통한 조직 구성원들의 관리 방법론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요구된다.
보다 치열해진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가격 경쟁이 가속화되어 가격 경쟁력이 없는 제품은 시장에서 존재할 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
|
|
|